본문 바로가기
TIL

TIL D-90 구독과 좋아요의 경제학, 구독모델

by 홍차23 2019. 10. 30.

프리미엄'Free+premium' 모델은 많은 사용자를 매우 빠르게 확보하기 위해 기본적인 서비스와 제품 버전은 무료로 제공한 뒤, 기능이 향상된 고급 기능과 특수 기능은 유료로 이용하는 지불플랜을 사용하도록 장려한다.
... 1000만명의 디지털 구독자를 확보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려면 해외의 부유한 독자들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통화와 지불유형, 신속한 처리가 중요하다.
-구독과 좋아요의 경제학, 123p.

 

구독모델이 핫하다. 넷플릭스가 가장 대표적이고, 최근에 접한 사례 중에는 '스타트업 위클리'와 같이 뉴스레터를 무료로 구독하게 하고 서비스 사용자로 이어지게 하는 방식이 인상적이었다. 사람들은 무료를 좋아한다. 무료로 정보를 제공하고, 더 큰 것을 얻어가는 서비스들.

 

그리고 뉴스레터 관련 글을 찾아보다가 발견한 '생각노트'의 글도 인상적이었다. 오늘의 집이 콘텐츠와 커머스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것에 대한 분석글로, 우리가 준비중인 서비스에도 시사점이 있다. 자연스러운 '구매의 맥락'을 만들어주는 것. 돈을 쓸 이유를 만들어주고 맥락을 만들면 소비는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우리의 맥락은 뭘까.

https://insidestory.kr/21665

 

'오늘의집'은 어떻게 콘텐츠와 커머스 모두를 잡을 수 있었을까? | 생각노트

4년간 살던 동네를 떠나 새로운 동네로 이사를 갔습니다. 새로 이사간 집은 기존에 살던 집보다 연식은 훨씬 오래됐지만 그 대신 공간이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사갈 집을 알아보기 위해 발품을 팔 때, 이 집을 보자마자 맘에 쏙 들었고, 꼭 이 집에서 살아야겠다 싶어 당일에 바로 계약했던 집이죠. 좁은 신축보다는, 차라리 오래됐더라도 넓은 집에서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찰나에 발견한 집이었습니다. 이전보다 넓은 집으로 이사 온 덕분에 방을 꾸미는 것

insidestory.kr

 

댓글